1. STEAM(융합인재) 교육이란?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두 개 이상의 교과 내용을 통합하여 가르친다는 점에서 통합 교육과 융합교육은 비슷한 개념이다. 하지만 통합의 정도와 방법에 따라 통합 교육과 융합교육은 구별되는 개념이다. 학자들마다 의견이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융합
1. STEAM(융합인재)교육이란?
융합인재교육이란 다양한 학문을 융합해 교육하는 통합적 교육방법으로서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다섯 과목 중 두 가지 이상의 과목 간 내용과 과정을 통합하는 교육방식이다.
전통적인 독립적 교과 과정에서 벗어나 타 교과간의 융합을 통해 실용적인 학
하이퍼텍스트와 교육의 만남
1. 하이퍼텍스트 개념
하이퍼텍스트는 하이퍼링크와 쌍방향성이라는 컴퓨터의 특성을 결합한 것으로 파생텍스트라고도 한다. 하이퍼텍스트의 가장 큰 특징은 연상 순서에 따라 정보를 얻는다는 것인데, 이러한 특성덕분에 많은 분야에서 기존 텍스트의 정해진 순서
교육용 로봇의 등장으로 인하여 교사대신 교육을 담당하게 되어 양질의 교육이 진행될 수 있다. 그에 비하여 종이와 책을 피부로 접촉하지 않고 테블릿PC를 활용한 교육이 진행되 오감으로 느끼는 교육을 기대하기는 힘든 실정이다. 이 장에서는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1. (10점)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
(1) 유아교육에서 교수매체의 흐름
유아는 추상적 사고가 어렵기 때문에, 17세기 코메니우스의
Ⅰ. 서 론
인공지능기술이 삶을 지배하게 될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급격한 사회의 흐름 속에서의 지식과 정보의 양은 많게 늘어나고 있기에 그 속도를 가늠하기란 쉽지 않다. 이러한 현대 사회의 흐름 속에서 4차 산업혁명은 보다 중요한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교육계 또한 소프트
4차 산업혁명이라는 화두가 교육 분야에서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은 현 학교교육에 대한 불만, 사회변화에 비해 더딘 변화 속도, 미래를 대비하지 못하는 경직성 등에 대한 비판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사실 우리 교육의 우수성은 국제 학생성취도 평가 결과로 드러나
4차 산업혁명시대 학교교육에 대한 형식적?비형식 체제를 초월한 성찰의 기회를 갖는 것은 유익한 생산적 활동일 것이다. 즉,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학교교육을 지배해 온 기존의 관행적 지배구조에서 벗어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학교교육의 방향을 찾고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교육과정적 노력
교육을 통해 길러진 우수한 인적 자원의 뒷받침이 있었다. 그럼에도 과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이 줄어들고 있다. 우리가 살아갈 미래의 지식기반사회는 기술만을 혹은 지식만을 지닌 것에 그치지 않고 감성과 창의성을 갖추고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는 융합형 인재를 필요로 한다. STEAM은 이러한 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개혁이며 과학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른 학교 교육의 근본적인 변화를 모색하고자하는 획기적인 시도다. 다시 말해서 STEAM교육이란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하여 과학, 기술, 공학 및 예술이 융합된 형태의 교육을 의미하며 과학기술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